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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

이경은l2019-05-27l 조회수 420




이 그림을 보신 적이 있나요?
사람과 강아지가 산책을 하고 있고, 해가 떠 있고, 나무 네 그루가 앞에 보입니다.
강아지는 앞에 보이는 풍경 그대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여러 가지 생각들로 가득차서 앞의 풍경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는 마음챙김(mindful)을 하고 있는 상태, 사람은 생각으로 가득찬(mind full)한 상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현재 내가 마주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있는 있는 그대로, 마음챙김을 한 상태로 보고 있나요?  

마음챙김이란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생각, 감정, 몸의 감각, 그리고 행동을 판단이나 비판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자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의 기억이나 미래의 걱정에 주의를 뺏기거나 현재 행동할 때 마음 없이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오직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열린 마음으로 내가 하고 있는 경험을 살펴보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마음챙김은 호흡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고, 몸의 감각을 있는 그대로 느껴볼 수 있고, 내가 화장실을 갈 때, 밥을 먹을 때 언제든지 적용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음챙김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정불변의 규칙은 없습니다.
신체 운동에 관한 자료를 읽는 것만으로 근육이 길러질 수 없듯이, 다양한 마음챙김 기법들을 삶에 적용해보고 자유롭게 활용해 보는 연습을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챙김 연습은 심리적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반응할 수 있는 레퍼토리가 확장되는 것으로 괴로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니 마음챙김을 일상생활 어디에서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속 연습한다면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무엇인가 해야만 하는 존재에서 벗어나 나로서 있을 수 있게 되고, 진정한 삶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참고 :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스트레스는 나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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