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성장과 힐링이 있는 이야기를 나눕니다
화의 핵심 기능은 나의 권리를 찾고 권리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화는 자기존중감에 위협이 왔다는 신호와 함께 자기존중감을 보호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자기존중감은 자신이 사회에서 어떤 위치에 어떻게 소속되어 있는지를 알려 주는 소속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기존중감은 슬픔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화의 감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내가 존중받지 못할 때 자기존중감에 상처를 입으면서 슬픔과 같은 감정이 일어나지만 동시에 화도 나는 거죠.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면, 우리가 자기존중감에 상처를 입을 때 자기 검열에 도움이 되는 슬픔이나 우울함에는 관심을 갖지만 화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갖는다는 것, 그리고 화가 나는 감정을 오히려 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존중감을 회복하려면 슬픈 감정을 통해 자신을 검열함으로써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 환경에 나의 가치를 주장하도록 하거나 불합리한 환경을 바꾸는 화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 자기존중감에 상처를 입었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가치 있는 사람이 아닌가 봐'라는 자기 검열이 시작됐다는 겁니다. 이럴 때는 시간을 갖고 조용히 생각해 봅시다. '내게 진짜 부족한 부분이 있나?'하고 자신을 더 가까이 마주해 보는 겁니다.
.. 자기존중감이 곤두박질치더니 '도대체 내 문제가 뭐야?' '나는 왜 이렇게 화가 나는 거야?' '혹시 내가 우스운 존재인가?' '화를 내는 내가 잘못된 것인가?'하는 자기 검열에 빠지지는 않나요? 이럴 때에는 화의 감정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화가 어떤 메시지를 주는지 알고 화를 다루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 화는 자기존중감의 손상을 알리는 지표인 동시에 자기존중감을 지키고 회복할 수 있는 단서와 기회를 제공합니다.
.. 화는 '내 가치를 존중받고 싶다' '나의 자기존중감을 지키고 싶다'라는 메시지를 나에게 전합니다.
.. '나는 내 권리와 자기존중감을 지킬 만한 가치가 있다' 이것이 화의 기본 가정입니다. 그것은 당연히 주어진 것이고 자랑스러운 것이기도 합니다. .. 화는 상처 입은 자기존중감을 회복시켜 자기 성장의 욕구를 인식하고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파도 아프다 하지 못하면] 중에서